한국사를 알아보자

1차여요전쟁을 막아낸 서희, 서희는 어떤 인물인가?

말랑헤롱 2024. 3. 1. 12:44
728x90
반응형
SMALL

여요전쟁을 다루면서 1차 여요전쟁을 막아낸 서희를 소개하겠습니다.

서희는 어떤 인물인가?

서희의 초상화

 

소개를 앞서서 짧게 설명을 하면, 고려시대 초기에 외교관이자 문관입니다. 

거란의 1차 칩임을 담판으로 전쟁 없이 퇴각시킨걸로 유명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1.광종대에 문과 급제, 그리고 외교으로 업적

고려 4대 왕 광종대에 18세의 나이고 문과에 급제를 하였습니다.

서희의 아버지는 서필이고, 서필은 광종이 여러 개혁을 많이하고 광종에게 바른 말을 많이 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서희는 고려시대에 최고의 외교관이였습니다.

이때 고려는 송나라와 국교가 단절 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때 서희가 송나라로 가서 단절된 국교를 다시 회복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있는 1차 여요전쟁때 전쟁없이 적을 퇴각시키고, 강동6주를 획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서희의 가문을 또 하나 소개를 하겠습니다.

후삼국시대의 서신일이 이천 서씨의 시조이며

서필-서희-서눌-서정-서균-서공 고려 초기에 서신일의 후손들입니다.

이 모두가 고려 조정에 벼슬을 직을 하였으며, 모두 재상직이 임면된 최고의 가문입니다. 

만약에 글을 보고 있는 분들 중에 이천 서씨의 후손들이 보고 있으면 엄청 뿌듯해하겠습니다.

 

2,거란의 침입

993년에 1차 여요전쟁이 일어 나게 됩니다.

거란은 소손녕이 대군을 이끌고 고려를 침략을 하였습니다.

군사의 숫자는 정확하게 알려진건 없지만, 대략 80만대군이라고 합니다.

 

1차여 요전전쟁 당시에는 강동6주가 여진족이 차지하고 있던 땅이였습니다

.

강동6주의 고려의 영토

고려의 영토는 당시에 빨간줄로 그어진 형태입니다.

소손녕은 봉산에서 첫 전투를 하였고, 당시에 고려의 장수인 윤서안이 포로로 붙잡히며, 첫 전투에서 패배를 하였습니다.

이에 고려 조정에서는 항본론, 할지론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항복론은 말 그대로 항복을 하자, 할지론은 항복과 동시에 땅을 거란족에게 줘야된다고로 나눠졌습니다.

 

소손녕은 이에 안융진을 공격을 하였지만, 안융진의 중랑장 대도사, 낭방 유방이 안융진을 지켜내면서 이에 조정에는 강화론이 생겼습니다.

안융진에서 패배한 거란의 소손녕은 회담을 계속해서 요청을 합니다. 즉 소손녕도 더 이상 전투를 하기 싫다. 항복만 하면 되돌아 갈 것이라고 계속해서 시위를 하고 있었습니다

서희와 소손녕의 담판

 

이에 고려의 성종은 항전을 하자고 계속 주장한 서희를 사신으로 파견하게 됩니다.

서희와 소손녕의 담판이 시작됩니다.

소손녕은 이렇게 말을 하게 됩니다.
"고려는 신라에 일어난 나라이고, 고구려는 우리의 소유인데도 너희들이 침략하여 차지했다. 

우리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데도 바다 건너의 송나라를 섬기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출병한것이다. 만약에 고려가 땅을 분할해 바치고 조빙을 한 다면 무사할 것이다."

 

이에 서희는 반박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다. 우리는 고구려의 옛 땅이고, 그렇기에 국호를 고려로 하고, 평양을 도읍한 것이다

국경 문제를 두고 말한다면, 요나라의 동경도 모조리 우리 땅에 있어야 하는데, 어찌 우리가 침략을 하였다고 하는가?
게다게 압록강 안팎은 우리 땅인데, 지금 여진이 훔쳐 살고 있고, 교활하게 거짓말로 길을 막고 있다. 이는 여진족 때문이고, 만약에 여진을 쫒아내고 우리의 옛 영토를 돌려주어 성과 보루를 쌓고 도로를 통하게 해준다면 어찌 조빙을 잘 하지 않겠는가?"

 

이에 거란의 황제역시도 고려가 이미 강화를 요청하였으며, 철군을 하라고 명이 떨어졌고, 이에 거란군은 퇴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동여진을 몰아내게 됩니다.

이에 흥화진, 통주, 귀주, 곽주, 용주, 철주 강동6주를 설치하면서 국경을 압록강까지 확장을 시키게 됩니다.

 

이런듯 서희는 송나라와 단절된 국교를 다시 회복하고, 거란의 침입또한 전쟁없이 퇴각시키고, 오히려 땅을 넓히는 성과를 냈습니다.

이후에는 흥화진이 2차, 3차 전쟁에도 꾿꾿하게 버텨주는 성이되었고, 거란은 매 침입마다 흥화진을 넘지 못하였습니다.

서희의 강동6주는 2차,3차 전쟁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