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알아보자

고려 현종은 어떠한 임금이였는가?

말랑헤롱 2024. 2. 14. 21:29
728x90
반응형
SMALL

고려 현종이 강감찬에게 머리에 금꽃을 꽂아주는 그림

고려 현종이란 어떤 사람이었고, 어떤 임금이었을까요?

 

고려의 5대 임금 경종의 제4비인 현정왕후와 태조왕건과 제5비 신성왕후의 아들인 왕욱 사이에서 태어난 게 바로 고려 8대왕 이름은 왕순이자, 대량원군으로 불린 현종입니다.

 

1. 잘못된 사랑, 하지만 고려의 성군을 배출

일단 잘못된 사랑입니다. 
고려왕실은 근친혼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태조와 제3비 신명왕후(유씨) 아들이 정종, 광종이 태어납니다.. 

그리고 태조와 제4비 신정왕후(황보 씨) 사이에 딸이 태어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들이 태어나면 왕 씨의 성을 이어갑니다.

딸이 태어나게 되면, 어머니의 성을 따라가게 됩니다. 즉 신정왕후는 황보 씨에서 정략결혼을 하였고 태조와 신정왕후에 사이에서, 왕자와 딸이 태어나게 됩니다. 딸은 광종의 비인 대목왕후이며, 왕자는 성종, 천추태후, 헌정왕후에 아버지 왕욱입니다.

 

즉 태조의 아들과 딸이죠.

광종이 신정왕태후의 딸인 대목왕후와 결혼을 하여 경종을 낳게 되고

신정왕태후의 아들이 한 명 더 있었습니다. 왕욱(旭)입니다. 여기서 성종과, 천추태후, 헌정왕후가 태어나게 됩니다.

경종은 천추태후와 헌정왕후와 혼인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고려왕실은 다 근친으로 묶여있습니다.

 

고려 8대 왕까지의 계보도입니다.

계보도만 보면 별 다른 건 없습니다. 하지만, 고려왕실의 근친혼으로 족보가 꼬입니다.

왕욱(旭)에서 성종과 경종과 결혼한 천추태후, 또 경종과 결혼한 헌정왕후입니다.

하지만 경종이 죽게 되자, 헌정왕후는 과부가 되어버렸고, 태조왕건과 제5비 신정왕후의 아들인 왕욱과 바람이 나게 되어버립니다.

그 결과 현종이 태어나게 됩니다.

고려왕조에서는 이혼과 재혼이 자유로웠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실제로 사찰에서 남녀가 눈이 맞을 확률이 높았고, 그래서 헌정왕후와 왕욱이 불륜을 하였던 기록이 있던 겁니다.

당시의 6대의 성종이 재위 중이었고, 헌정왕후는 성종의 동생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왕비는 아무리 왕이 사별을 하여도 재혼은 금지되었고, 하지만 임신을 하였고, 이를 숨기려고 노력을 했지만, 결국 실패로 돌아가게 되고, 왕욱을 귀양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현종을 낳자마자 사망을 하였고, 성종의 의해서 보모에게 맡겨졌습니다.

이후에 현종을 아버지가 있는 왕욱에게 보내고, 왕욱이 사망하고, 이후에 다시 개경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2. 계속되는 탄압, 출가

왕순은 대량원군에 봉해지고 개경으로 돌아가 성종이 보살피게 됩니다.

하지만 성종도 병이 들고 세상을 떠나게 되면서, 경종 와 천추태후의 아들인 개령군이 목종으로 즉위를 하게 됩니다.

목종도 왕위에 17세에 올랐기 때문에, 어머니인 천추태후가 섭정을 하게 됩니다.

성종시절에 천추태후도 역시 불륜을 들통나서 김치양을 귀양을 보내게 됩니다.

천추태후가 섭정을 하고, 김치양이 복귀를 하게 되면서, 천추태후와 김치양의 사랑관계가 지속됩니다.

왕순이 12살 때 천추태후와 김치양 사이에서 아들이 태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천추태후의 또 다른 아들을 보위에 올리고자, 왕순을 승려로 만들어 버립니다.

왕순을 죽이려고 자객을 보내지만, 승려들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했습니다.

 

천추태후와 김치양의 아들을 보위에 오른다는 소식을 듣고, 이후에 목종이 죽었다는 보고를 받은 강조는 서경에서 군사를 이 끌로 반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결곡 목종을 귀양 도중에 시해를 하였고, 김치양과 김치양의 아들 역시 죽이게 됩니다

그리고 출가를 하였던 왕순을 보위에 앉히게 됩니다.

 

고려거란전쟁 앞부분에 자세하게 묘사가 되어있습니다.

천추태후 드마마의 보위에 오른 현종
고려거란전쟁 드라마에서 보위에 오른 현종

 

3. 거란의 침입

1009년 3월 2일에 고려의 8대 임금 현종으로 즉위를 하게 됩니다.

강종의 정변으로 현종이 즉위를 하였지만, 모든 권력은 강조에 손아귀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거란이 목종을 시해한 이유로 거란의 2차 침입이 일어나게 됩니다.

즉위 1년 만에 거란과 전쟁을 하게 됩니다.

현종은 강조에게 행영도통사를 맡기고 이번 전쟁에 모든 전권을 다 줬습니다.

 

https://malrrr.tistory.com/entry/2%EC%B0%A8-%EC%97%AC%EC%9A%94%EC%A0%84%EC%9F%81%EA%B3%A0%EB%A0%A4%EC%9D%98-%EB%A9%B8%EB%A7%9D%EC%9D%B4%EB%83%90-%EC%83%9D%EC%A1%B4%EC%9D%B4%EB%83%90

 

2차 여요전쟁(고려의 멸망이냐 생존이냐)

1월 7일 고려거란전쟁 드라마에서 2차 여요 전쟁이 끝났습니다. 2차 여요전쟁의 영웅을 뽑으라면 당연 양규장군과 김숙흥장군입니다. 바로 왜 거란이 고려를 침략을 하였는지 알아봅시다. 1.강조

malrrr.tistory.com

2차 여요 전쟁은 위에 블로그에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요나라 군사가 개경까지 함락을 시켰지만, 현종은 나주까지 몽진을 하고, 요나라 성종에게 요나라에 친조를 하러 가겠다고 사신을 보내고, 이에 퇴각을 하게 됩니다.

 

중간에 많은 일들이 벌어지게 됩니다

거란은 왜 친조를 안 하냐? , 이에 고려는 곧 친조를 하러 갈 것이다
이에 친조를 안 하니, 이번에는 거란은 강동 6주 반환을 요청하게 됩니다.

도중에 김훈, 최질의 난이 발생이 하지만, 이자림의 계책으로 개경에 반란을 주도 했던 장군들을 서경에서 연회를 한다고 불러들이고, 술에 취한 장군들을 제압을 하면서 반란은 진압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거란의 3차 침입이 시작됩니다.

 

 

https://malrrr.tistory.com/entry/3%EC%B0%A8-%EC%97%AC%EC%9A%94%EC%A0%84%EC%9F%81%ED%95%9C%EA%B5%AD%EC%82%AC-3%EB%8C%80%EC%B2%A9-%EA%B7%80%EC%A3%BC%EB%8C%80%EC%B2%A9

 

3차 여요전쟁(한국사 3대첩 귀주대첩)

고려 거란 전쟁의 마지막인 3차 여요전쟁입니다. 1차 여요 전쟁은 왜 고려는 거란과 국경이 접했는데, 바다 건너 송나라와 외교를 하느냐? 이러한 이유로 고려를 침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서희의

malrrr.tistory.com

3차 침략은 또 블로그에 따로 3차 여요 전쟁으로 작성한게 있습니다.

이후에는 더 이상 거란의 침입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전쟁 이후에는 현종은 내치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일단 여요전쟁으로 인하여, 소실된 고려실록을 재편찬을 하였고,  전쟁을 끝으로 문신들을 대개 등용하게 되고, 

김춘, 최질의 난이 발생을 한 것도 왕권이 약해서 일어났다고 생각하여, 왕권 강화,  지방세력들을 규제를 하면서 중앙집권을 이끌게 됩니다.

성종 때 팔관회, 연동회가 폐지가 되었습니다. 성종은 유교문화를 받아들인 왕이었죠. 

현종 때 다시 팔관회, 연동회가 부활합니다.

현화사와 현화사비를 세워 부모님을 높이 세우고 부모님이 돌아갔지만, 효심이 있었고,

이모인 천추태후를 다시 개경으로 모셔와 살게 하였고, 이후에도 군현제를 실시하여 호족 세력의 규합을 막고, 

고려가 멸망할 뻔 했으나, 기적적으로 살아나서 고려를 다시 부흥시킨 성군입니다.

 

요나라의 역사서 요사에도 현종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요나라 명장들 사이에서도 현종은 꾀가 많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워 상대하기 버겁다고 높이 평가를 했고

송나라의 역사서 송사에도 

송나라 황제가 요나라의 대항마로 고려를 앞세우기 위해 현종 개인에게 많은 선물을 주었던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주변 강대국의 지도자들에게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감을 안긴 군주였다.

당시 요나라, 송나라에 역사서에도 현종을 높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