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알아보자

태종 이방원이 즉위하고 한 업적

말랑헤롱 2022. 3. 22. 15:35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에 태종 이방원이 방영 중입니다. 그렇기에 태종에 관련된 업적을 소개하겠습니다.

 

태종 이방원은 고려의 충신 정몽주를 죽이고, 조선을 세운 1등 공신이지만, 정몽주를 죽였다는 이유로 태조 이성계에게 약간 버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조선이 건국한 뒤로 어찌보면 조선건국의 최고 공신은 당연 이방원인데, 한씨부인의 소생들이 아닌, 강씨의 아들 이방번이 세자가 되고, 정도전 일파는 한씨 소생의 왕족들을 계속 견제를 했습니다.

 

왕권강화

사병 혁파는 정도전이 주장한 개혁이였습니다. 정도전이 사병을 혁파해서 요동정벌을 하자고 하지만, 당시 이방원은 사병을 빼앗기면 본인이 목숨을 다 빼앗긴것이라 생각하여, 1차왕자의 난을 일으켰습니다. 이제 2차왕자의 난이 일어나고, 이방원의 세상이 되자 정도전에 주장한 사병을 혁파하였습니다. 

이로써 모든 군대를 삼군부에 재편하였습니다.

 

관제를 다시 개편을 하였습니다. 육조직계제를 채택하여, 의정부(정승)의 힘을 빼버리고, 바로 왕에게 보고하는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공신들과 외척을 숙청하였습니다.

이방원은 여홍 민씨와 결혼을 하였습니다. 외척의 세력이 왕권을 능가할것을 우려하여, 여홍민씨의 4명의 처남을 죽이고, 세종이 처가인 청송 심씨도 왕권강화를 이유로 죽여버립니다.

역사적들으로 외척이 강해지면, 왕권이 약해지기 때문에 죽였을 확률이 높습니다.

 

전국적으로 행정을 정비하고, 명나라와는 우호관계를 가지며, 사대주의를 계속 하였습니다.

 

처음에 왕이 되기 위해서, 왕자의난을 일어키고, 태조 이성계는 이방원이 왕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죽어갈거라고 생각했지만, 이런 정책을 보고, 옥새를 가지고 다시 한양으로 귀환을 하게 됩니다.

 

태종 이방원
태종 이방원 한 방원

앞으로 드라마 태종 이방원은 곧 왕이 되고, 아마도 이 정책을 할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