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알아보자

고려의 쿠데타는?

말랑헤롱 2025. 3. 14. 00:14
728x90
반응형
SMALL

이번에는 고려의 쿠데타는 어느것들이 있어나에 대해서 알아볼겁니다.

고려 전도

1.후삼국시대

신라 말기에 서라벌에서는 왕위다툼으로 지방행정이 다 무너졌고, 지방의 호족들이 등장했습니다.

신라 말기 호족세력 분포도

드라마 태조왕건을 시청한 분들이라면, 몇몇의 호족가문들을 알고 있을겁니다.

견훤의 아버지인 충주지방의 아지태, 태조의 3비이자 정종,광종의 유긍달 가문,  태조의 1비 유천궁 가문, 왕건의 아버지인 왕륜, 궁예가 처음 몸은 은탁만 양길 등등이 보입니다.

드라마 태조왕건의 궁예와 견훤

궁예의 후고구려 건국

궁예는 일단 신라왕족 출신 기록에 있습니다.

신라말에는 왕위다툼으로 서로 죽이며 왕위다툼을 하였고, 궁예역시 왕명으로 죽을 위험에 처해, 신라를 적대적으로 하게되었습니다.

궁예는 도망치고, 세달사에 몸을 의탁해, 선종이라 불렸고, 궁예는 군벌 기훤을 찾아가 휘하에 들려고 했지만, 궁예가 애꾸눈이라는 이유로 거절합니다. 이에 양길의 휘하로 들어가, 여러 공을 세우고, 명주의 김순식을 제압하고, 궁예는 점점 세력을 확대하고, 강원도 일대를 점령하면서, 철원을 도읍으로 후고구려를 세우게 됩니다. 이게 바로 고려의 기초가 되는 세력입니다.

 

견훤의 후백제 건국

견훤은 신라의 장군이였습니다.

서남해의 방수로 배정을 받고, 현재의 나주? 거기서 군생활을 하고 있던 때에, 견훤역시 신라가 불안하다고 봤고, 무진주를 습격하여, 점점 현재의 전라도 지역을 장악하여, 나라의 기틀을 만들고, 완산주를 도읍으로 하여, 후백제를 건국하게 됩니다.

 

왕건의 역성혁명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 나라 이름은 후고구려-마진-태봉으로 국호를 변경하고, 스스로를 미록이라 하여, 관심법으로 관료들을 심판하기 시작합니다. 당시에 왕건은 명망이 높았고, 출진만 했다하면 항상 승리를 안겨준 궁예입장에서 소중한 장군이였습니다.

왕건은 시중이라는 자리까지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궁예는 이떄 의심병이 많아지고, 왕건에게 반란을 모의 했냐, 물어보고, 왕건을 의심했고, 여러 신하들 중에 홍유, 신숭겸, 복지겸, 배현경은 궁예를 몰아내고, 왕건을 왕으로 옹립할 계획을 세웠고, 왕건은 이들과 같이 역성혁명을 하게 되어, 궁예를 몰아내고, 고려의 첫 왕인 태조가 됩니다.

 

2.본격적인 고려시대의 군사쿠데타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서 강조의정변

강조의정변

목종시절, 목종의 어머니인 천추태후와 목종의 폭정이 있었습니다.

천투태후와 김치양은 불륜관게로 이 둘 사이에 사생아를 낳았고, 김치양은 천추태후의 권련을 이용해서, 권력을 누리고 있고, 목종역시, 천추태후의 그늘에서 정사는 돌보지 않고, 남종인 유행간과 동성애를 하였다고 합니다.

이때 목종이 위급한 틈을 타서, 김치양이 나라를 뺏알려고 한다는 소문을 듣고 나라를 구하고자,

이에 서북면 도순검사 간조는 헌종을 다음 후계자로 맞니하면서, 평양에서 5000명의 군사로 개경으로 향했습니다.

중간에 아직 목종이 살아있다는 보고를 듣게 되고, 고민 끝이 개경으로 향했고, 김치양일파와 목종폐위를 시키고자, 정변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에 거란과 고려를 군신관계를 맺고 있었고, 강조의정변을 이유로 거란의 2차침입이 시작됩니다.

 

-

 

 

무신정변

고려 읭종때의 일입니다.

고려는 계속되는 평화가 오게 됩니다. 9대왕 덕종부터 18대 의종까지 고려의 황금기를 계속 보내게 됩니다.

평화가 계속되니, 고려는 무신들의 힘이 약해지고, 문신들이 권력이 강대해졌습니다.

그리고 문신들이 무신들은 하게 됩니다.

무신정변이 일어난 계기는 총 2가지입니다.

1.김부식의 아들 김돈중이 정중부의 수염을 고의로 태웠습니다.이에 정중부는 화가 나서 김돈중 때리자, 이에 김부식이 정중부 매질할려고 하 점

2.이게 실제로 방아쇠를 당겼습니다. 무신들에게 격투를 시켰는데, 대장군 이소응이 나이가 많아, 패배했습니다. 이에 하급문신인 한뢰가 대장군 이소응의 뺨을 때린게 폭발하게 됩니다.

 

보현원에서 정중부, 이의방, 이고 등 많은 무신들이 정변을 준비하고, 문신들은 죽여버리고, 이에 의종을 폐위시키고, 명종을 즉위시킵니다.

나중에 의종은 이의민에 의해서 살해당하게 됩니다.

 

고려시대 무신 정권 집권자

오늘은 고려시대의 무신집권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무신정권이 있기 전에 고려의 상황을 알아봅시다. 당시 고려의 상황은 어땠는가? 고려는 왕건과 휘하 장수들의 의해 건국되었고 후백제

malrrr.tistory.com

무신정변에 집권자에 대해서 쓴 글이 있습니다.

 

공민왕 암살사건

공민왕은 원나라 간섭을 벗어나고자 많은 개혁과 쌍성총관부 공격을 하면서 국력이 약해진 원나라의 간섭에 벗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공민왕의 부인이였던 노국대장공주가 죽자, 자제위를 뽑게 됩니다.공민와의 신변도 보호하고, 젊고 잘생긴 청년들이 등용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 홍륜이란 지제위가 공민왕의 후궁과 간통을 하였습니다.이에 내시 최만생이 공민왕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자들을 모두 죽이겠다고 하자, 이에 홍륜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홍륭은 지제위의 동료들과 함께 공민왕을 암살하게 됩니다.

본인이 직접 만든 관서인 지제위에게 암살을 당하게 됩니다.

 

위화도회군

신진사대부가 등장하고, 권문세족과 대립을 하게 됩니다.

이에 신진사대부는 최영과 이성계와 손을 잡게 되고, 권문세족의 이인임과 대립하게 되고, 권문세족을 몰아내고, 신진사대부와 최영, 이성계등 여러 장수들이 고려 말 지배계층으로 부상하게 됩니다

이에 최영과 이성계파로 나눠지게 됩니다.

요동정벌론이 등장하면서, 최영은 요동정벌해야된다. 이성계는 반대의 입장을 내세웠지만, 최영의 요동정벌을 해야된다 생각한 우왕은 군사들을 요동으로 보내게 됩니다.

 

 

정치·외교적 위기: 당시 고려 정부는 외부의 위협(예를 들어, 여진족 등)과 내부의 부패, 무능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군사 작전이 계속될 경우 국가적 손실이 우려되었습니다.

군 내부의 불만: 장수들과 병사들 사이에서는 지속되는 전쟁과 잘못된 국정 운영에 대한 불만이 쌓여 있었고, 이로 인해 군 내부에서 혁명의 기류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장수들이 많은 불만은 품게 됩니다.

우왕과 최영의 실수는 이성계를 요동정벌에 도통사 자리를 맡긴 실수를 하게 됩니다. 이성계는 줄곧 요종정벌 반대론을 외쳤단 장수이기 때문이죠.

 

 

 

 

결국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회군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에 이성계의 군사들과 최영의 군사들이 전투를 하게 되는 상황이 맞이하게 됩니다.

결국 회군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우왕을 끌어내고 아들은 창왕을 즉위시키게 됩니다.

 

이 사건은 고려를 멸망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는 점입니다.

 

이상 총 4개의 성공한 군사 쿠데타를 알아봤습니다.

무신정변에서도 정변이 많이 일어나지만, 하나로 통합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려, 조선은 실패한 내란도 엄청 많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