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를 알아보자

고려시대 무신 정권 집권자

말랑헤롱 2021. 5. 30. 18:46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고려시대의 무신집권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무신정권이 있기 전에 고려의 상황을 알아봅시다.

 

당시 고려의 상황은 어땠는가?

고려는 왕건과 휘하 장수들의 의해 건국되었고 후백제와 치열한 전투 끝에 통일한 국가입니다. 즉 초창기만 보더라도 무장세력의 힘이 크다고 느끼겠지만 이후 왕들이 집권하면서 평화로운 세상이 오면서 문신들의 힘이 점점 커지고 있던 때였습니다.

무신정변이 일어나기 전에 윤관의 동북 9성 회복, 거란족으로부터 대승을 거둔 귀주대첩의 강감참, 그리고 거란족으로부터 담판으로 나라를 지킨 서희 등이 있습니다. 서희의 경우는 담판을 지었기에 문관이겠지? 하시겠지만 윤관, 강감찬은 전투를 해서 뭔가 이룬 인물들입니다. 하지만 이들 모두 문관들입니다.

즉 고려 조정에 무관들이 있지만 전쟁이나도 문관들이 활약하면서 문신들의 힘이 너무나도 강력해 진겁니다.

이러한 흐름대로 쭉 가기에 무신들도 결국 들고 일어나는데 이 사건이 바로 고려 의종24년(1170년) 보현원에서 일어난 무신정변입니다.

무신정변 초창기 주동자는 당시 무신중에 최고였던 상장군 정중부와 왕의 호위직책에 해당하던 견룡행수 이의방과 이고가 주요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신정변 이후 이들은 의종을 폐위 시키고 서로간의 권력다툼이 시작됩니다.

1.이의방

먼저 이의방이 권력싸움에서 이기게 되는데 이때 무신정변의 주요인물이던 이고를 척살하고 명실공히 1인자가 됩니다.

이의방은 이후 자신의 딸을 왕실에 들여 세자비로 맞이하고 권력을 튼튼히 하지만

2.정중부&정균

정중부의 아들 정균에게 척살당합니다.

그로인해 정중부 부자가 권력을 잡게 됩니다. 이후에 정중부 부자역시 이 기회를 이용해서 최고의 가문이 되기 위해 최고의 권력을 계속 잡기 위해 온갖 행포를 부립니다.

3.경대승

하지만 무신정권 중 3번째로 권력을 잡게 되는 경대승에게 척살당합니다.

경대승의 시대떄는 문신도 주로 기용하면서 조화를 이루지만 30세의 나이에 돌연사하여 경대승의 시대도 허무하게 끝나게 됩니다.

4.이의민

4번째 집권자는 이의민이란 인물인데 우리 역사상 이런 신분상승은 없다고 봅니다. 

들어가기 앞서 우리 역사를 보면 소금장수는 천한 신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구려시대에 미천왕이 목숨을 구하기 위해 소금장수로 살아왔던 기록이 있습니다. 즉 소금장수는 천민계급에 해당합니다.

무신 집권기당시 무신 1인자의 권력은 자기 마음대로 왕을 바꿀수도 있는 힘을 가진 자입니다.

이의민은 정중부 사후 경대승세력에게 목숨의 위험을 느끼고 병을 핑계로 고향 경주로 가있다가 경대승 사후 다시 고려의 수도로 돌아와 권력을 잡게 됩니다. 이의민의 경우는 아들들의 횡포로 권력의 끝을 맛보게 됩니다. 아들 이지영이 최충수의 비둘기를 빼앗자 이에 불만을 품고 최충헌,최충수 형제는 이의민 암살을 도모 했고 결국 당시 미타산이라고 불려진 곳에서 암살당합니다.

5.최충헌

저는 최충헌을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무신정권기 기간중 누구보다도 더 강력한 권력을 손에 쥐었던 인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유는 무신집권기 기간중 유일하게 권력을 세습하는데 성공했고 2명의 왕을 폐위 시킬정도로 강한 인상을 준 인물입니다.

제 생각에는 최충헌은 진짜 마음만 먹었더라면 최씨가 왕인 새로운 국가를 창업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6.최우,7.최항,8.최의

이 기간에 제일 중요한건 최충헌 사후 그의 아들,손자,증손자가 계속해서 권력을 세습한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몽고의 항몽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최우는 항몽을 위해 해전에 대한 기술이 없던 몽고에 대항하기 위한 방책으로 강화도로 천도를 한것이 특징입니다.

9.김준

김준은 최항의 측근으로 최항 사후 최의가 집권하면서 불만을 품고 최의를 죽이고 권력을 장악합니다.

이후 임연에게 척살당합니다.

10.임연

그냥 항몽을 했다는 기록만이 있네요. 이후 등창으로 죽었습니다.

11.임유무

임연의 아들로 권력을 승계받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왕이였던 원종은 몽골에게 항복하는 선택을 해서 개경으로 환도하면서 사실상 무신정권은 임유무에 와서 끝나게 됩니다.

 

무신정권은 천대받던 무신들의 분노를 느끼게 해준 역사적사건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신집권기에 일어난 망이,망소이의 난,노비만적의 난,천민신분이 최고권력자로 집권한 이의민 이러한 사건들로 보아 힘없던 백성들도 빛을 찾아서 대항했던 시기라고 봅니다.

 

이 시대에 드라마 한편이 제작되었습니다.

바로 KBS 무신시대란 드라마입니다.

 

158부작 드라마로 정중부,이의방,이고의 반란부터 경대승,이의민,최충헌까지만 방영이 되었고

현재는 유튜브 kbs클래식에서 프리미엄 가입을하면 볼수 있고 결제를 하면 사극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리밍도 자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드라마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