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알아보자

일본역사의 기본적인 시대 순서

말랑헤롱 2022. 2. 11. 23:30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일본역사의 기본적인 시대 순서를 소개하겠습니다.

 

지금의 일본은 최남단 오키나와섬부터 일본본토. 훗카이도까지 있는 나라입니다.

일본의 역사는 크게 3분류로 나눕니다.

 

류쿠(오키나와), 훗카이도, 본토로 나눕니다.

이렇게 3개 구분되는데, 민족이 다 다릅니다.

오키나와쪽은 대부분 류큐인, 훗카이도는 아니누인, 일본본토는 야마토민족이 살고 있습니다.

 

  • 훗카이도

훗카이도는 에조라는 불리는 지역(훗카시마,  본토의 동부 및 북부에 거주)에서 본토인 야마토인과 따라 불렸습니다.

에도막부시절엔 에조 공화국이 되지만(약 5개월), 일본 본토에서 메이지유신이 일어나서 본토의 정규군이 칩입을 하고, 결국 성문을 열고 항복하게 됩니다.

그리고 일본본토로 흡수를 당합니다.

 

  • 오키나와

오키나와는 일본사이트, 국내사이트를 찾아봤지만, 자료가 미미합니다.

초기에는 자료가 없어서 일본사이트에도 선사시대라 적혀있습니다.

일본 본토에 헤이안시대쯤에 구스쿠시대로 오키나와에서 아지(통일신라~고려초기 호족세력)이 등장합니다.

첫 류큐의 왕인 슌텐이 슌텐왕조를 만들고, 슌텐왕조에서 3대 왕인 기혼이 오키나와에서 역병의 책임을 지고 물어나

선위를 받은것으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다음 왕조인 에이소왕조입니다. 에이소 왕조도 4대 왕인 타마구스쿠왕은 국정을 돌보지 않아서 점점 에이소왕조는 쇠퇴하고 이후에는 삼산시대가 열립니다. 

북산, 중산, 남산

에이소 왕조가 몰락하고 오키나와에는 3개국이 약 100년간 존재합니다. 이후에 중산에서 반란이 일어납니다. 

이 왕조가 류큐왕조가 되는 겁니다. 중산에서 일어나서 쇼시왕조라 고치고, 북산을 점령하고 남산을 점령해서 명나라에 책봉사를 보내거나, 조선으로도 책봉을 보내게 됩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면서 사쓰마번의 시마즈 가문은 조선의 파병,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패배 후 류큐왕국을 공격하게 됩니다. 결국 류큐왕국은 사쓰마의 충성을 맹세를 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일본 본토에서 메이지 유신이 일어나게 되어 류큐왕조는 일본본토로 흡수되어버립니다.

 

  • 일본본토

조몬시대로 신석기 시대입니다. 일본쪽에서 나오는건 기원전15세기(BC.15000년)~기원전3세기(BC300)쯤이라고 합니다.

 

야요이시대는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입니다. 기원전 3세기~서기 250년 정도입니다.

철기를 만들면 당연히 무기를 생산하겠죠. 그러면서 전쟁도 일어나게 됩니다. 

 

고훈시대(250년~548년)부터 야마토정권이 들어서게 됩니다. 천황시대가 열리고, 천황이 나라를 다스리게 됩니다.

 

아스카시대(538년~710년)가 등장합니다. 이때 일본은 왜국이라 불리게 됩니다. 그리고 한반도에서 불교가 전파되어 소가씨가 불교를 앞세워 불교를 반감을 가진 세력을 제압하고, 5대에 걸쳐 천황의 외척이 되어 실세를 떨치고, 천황의 황자가 소가씨를 암살하여 소가씨의 정권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나라시대(710년~794년) 이때 천황이 현대 오사카시 남쪽에 있는 나라로 수도이전을 했기에 나라시대입니다.

 

헤이안시대(794년~1185년) 다시 수도를 헤이안쿄(현 교토부)로 옴기게 됩니다. 이때 인세이정부가 들어오게 됩니다. 천황이 황태자에게 양위를 하고, 실질적으로 통치를 했습니다. 이는 스스로 천황의 권위를 무너트리고, 정이대장군(쇼군)의 등장을 야기시킵니다.

결국 전쟁을 초래하였고, 겐페이 합전에서 미나모토가 요리토모(가마쿠라 막부 초대 쇼군)이 단노우라 전투에서 이기면서 이때부터 쇼군이 정치세력으로 등장합니다.

 

 

가마쿠라 막부(1185년~1333년) 이때 천황의 지위는 바닥으로 떨어지게됩니다. 즉 천황은 있지만, 혈통만 있을뿐 아무것도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정이대장군으로 임명되요, 봉건정치가 시작됩니다.

 

켄무신정(1333년~1336년) 가마쿠라 막부를 타도하고 잠시 천황이 정권을 잡는 시기입니다. 

 

남북조시대(1336년~1392년) 이 당시는 두개의 국가로 천황이 두명이 나눠집니다. 

 

무로마치 막부(1336년~1573년) 남북조시대를 승리하여 아시카가가문에 통치하는 무로마치 막부시대입니다.

 

센고쿠 시대(1467년~1573년) 일본 열도는 오닌의난이 발생해서 전국시대로 갈라지게됩니다.

오닌의난은 쇼군문제로 벌어진 문제입니다. 무라마치 막부의 8대 쇼군은 아시카가 요시마사는 그의 후계자는 자신의 동생에게 주기로 하였지만, 동생은 뜻이 없어 출가를 한 상태입니다. 그러던 중에 아들이 태어났습니다(아시카가 요시히사)

결국 다음 쇼군을 정하지 못하자 아시카가 요시히사의 서군, 아시카가 요시미의 동군으로 전쟁이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요시미는 뜻이 없음을 밝히고 서군에게 들어가지만, 전쟁은 계속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다가 휴전상태가 되고 아들에게 9대 쇼군을 맡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 전쟁으로 무로마치 막부의 쇼군의 지위는 떨어지게 되었고, 전국적으로 반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즈치모모야마 시대(1573년~1603년)

오다정권-오다 노부나가라고 일본의 전국시대를 통일할 뿐 했지만, 혼노지의변을 당해서 죽음을 맞이한 인물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다 노부나가의 가신입니다. 오다 노부나가가 변을 당하고, 곧장 달려와서 수습을 하고, 오다 정부에 뒤를 이어서 결국 전국통일을 하게 됩니다. 우리에게는 임진왜란을 일으킨 주범입니다.

 

 

에도시대(1603년~1868년) 도쿠가와 막부&에도 막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뒤를 이은 서군과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동군의 전쟁인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하여 현재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결국 에도막부를 열게됩니다.

에도막부는 완전 폐쇄적인 국가입니다. 

 

 

일본제국(1868년~1945년)

에도막부에서 흑선내항(쿠로후네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미국이 페리제독이 미국군함을 이용해서 개항을 요구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에 미일화친조약이 맺어지게 되고, 안세이 5개국 조약(영국,러시아,네덜란드,프랑스,미국)과 불평등조약을 맺게 되고, 이러한 문서에 천황의 허가없이 처리했다는 반막무 세력이 등장했고, 결국 대정봉황(천황에게 다시 통치권을 위임), 왕정복고가 이뤄지면서 일본은 근대화사회로 접어들게 됩니다.

 

일본제국 차지한 영토입니다. 아주 동아시아,동남아시아를 쑥대밭으로 만들어났네요. 

하지만 태평양전쟁을 일으켜서 미국의 원자폭탄 2방에 항복하였습니다.

 

연합군 점령하 일본(1945년~1952년)

일본의 쇼화천황이 무조건 항복을 해서 일본내의 미군정이 설치됩니다.

우리도 잘 아는 미군의 총사령관이 미군정을 지휘합니다. 바로 미국의 맥아더 장군입니다.

 

일본(1952년~현재)

오늘날 일본입니다. 

 

 

 

일본역사는 훗카이도,본토,오키나와로 이뤄져 있고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본토의 천황과 쇼균의 관계를 알아야됩니다. 크게 역사적 어떠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소개를 했습니다.

ㅇ1467년~1615년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