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1 3

흥화진은 지킨 양규는 어떤 인물인가?

여요전쟁에서 엄청난 공을 세운 장군입니다. 1차 여요전쟁에서는 서희의 담판으로 강동6주를 획득하게 됩니다. 2차 여요전쟁에서는 강동6주 중에 최전방인 흥화진방어를 성공하고, 거란군에게 빼앗긴 곽주성을 탈환 등, 수만명의 고려인포로를 구하고, 거란군이 겁을 정도로 무자비하게 도륙한 장군입니다. 고려의 맹장 중에 한명입니다. 2차 여요전쟁때 3명의 맹장을 뽑자면 지채문, 양규, 김숙흥정도가 있습니다. 고려사에서는 양규의 기록은 여럿 등장합니다. 고려사 양규열전 "양규가 거란 침략군의 항복 권유를 거부하고 흥화진을 굳게 지키다" 목종을 섬겼고, 차례로 승진하여 형부낭중이 되었다. 이후에 현종 1010년 거란이 강조를 토벌 이유로 흥화진을 포위하였다 양규는 도순검사가 되어 흥화진에서 성문을 굳게 닫고 지켰고, ..

2차 여요전쟁(고려의 멸망이냐 생존이냐)

1월 7일 고려거란전쟁 드라마에서 2차 여요 전쟁이 끝났습니다. 2차 여요전쟁의 영웅을 뽑으라면 당연 양규장군과 김숙흥장군입니다. 바로 왜 거란이 고려를 침략을 하였는지 알아봅시다. 1.강조의 정변 당시에는 7대 왕 목종이 즉위를 하고 있었습니다. 목종 즉위 시 목종의 나이가 어려, 어머니인 천투태후가 섭정을 하고 있었고, 천추태후 옆에 김치양이란 인물이 국정을 좌지우지했으며, 천추태후가 물러나고도 목종의 옆에는 유행간이라는 인물이 있었습니다. 목종은 동성연애를 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유행간입니다. 한마디로 목종이 즉위하고 김치양, 유행간들의 권신들이 있었습니다. 천추태후와 김치양사이에 아들이 태어나게 됩니다. 김치양은 자신의 아들을 태자로 삼으려고 시도를 하게 됩니다. 이에 목종의 이복동생 대량원군(현..

백제의 왕, 누가 성군이고 누가 암군인가?

성군과 암군 시리즈 2번째 2번째는 백제와 신라 중에 백제의 왕을 골랐습니다. 신라는 너무 많은 왕들이 있기에, 정리를 하고 하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삼국시대를 배울 때, 나라를 세운 사람, 전성기 전에 국가의 기틀을 가진 사람, 마지막왕 정도만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백제의 성군은 대개 적으면 4명에서 5, 6명까지 추려지게 됩니다. 1.온조왕 당연히 나라의 문을 연 임금을 첫 번째로 넣었습니다. 고구려의 시조 동명성왕의 아들이기도 합니다. 삼국사기에는 고구려의 동명성왕의 아들로 기록이 되면서, 우태의 아들이라고 합니다. 삼국유사는 고구려의 동명성왕의 셋째 아들로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동명성왕의 아들이라면 부여 예씨부인과 결혼을 해서, 고구려로 찾아온 유리 졸본땅에서 결혼한 소서노의 부인 비류와 온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