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알아보자

아스카 시대를 뒤흔든 정미의 난, 일본 불교의 운명을 바꾸다

말랑헤롱 2025. 6. 29. 22:26
728x90
반응형
SMALL

아스카 시대란? 우리나라가 삼국시대였을때, 일본은 아스카 시대로 불렸습니다.

아스카 시대란, 현재 나라시 남쪽에 위치한 아스카 시대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스카 시대에 백제에서 불교수용을 두고 내란이 일어난 정미의 난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인물은 천황도 아니고, 당시 귀족이였던 소가노 우마코

소가노 우마코

 

모노노베노 모리야

모노노베노 모리야 이

 이 두사람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가씨 가문과 모노노베노 가문이 불교수용을 넣고 찬반의견이 있었습니다.

 

정미의변이라 부르고 다른 이름으로는 모노노베 모리야의 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소가씨 가문과, 모노노베노 가문은 이 두 가문은 권력욕심에 자주 무장 충돌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결국 소가씨 가문이 이기고 소가씨 가문이 득세하기 시작합니다.

 

그림은 소가씨 가문의 족보입니다.

 

모노노베노 가문을 이기고 소가노 이나메, 소가나 우마코 이 부모와 아들은 누나를 천황의 비를 두거나, 딸들도 다 천황의 비, 또는 태자의 비로 무지막지한 권력을 손에 쥐게 됩니다.

 

그리고 이 당시에 백제에서 불교수용을 두고, 찬성도 있고 반대가 있었습니다.

 

소가노 가문은 찬성, 모노노베노 가문은 자연스레 반대였죠. 항상 이 두 가문은 대립을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결국 모노노베노 모리야가 불교수용 반대의 의견으로 반란을 도모하게 됩니다.

 

정미의난이라고 합니다.

 

정미의 난을 자세하게 찾아볼려고 해도, 워낙 고대의 문서라 찾기가 힘드네요.

 

587년, 소가노 우마코가 모노노베 모리야를 토벌하여 격전 끝에 승리하고, 모노노베 씨를 중앙 정치에서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이로 인해 소가 씨와 우마야도 황자의 권력이 크게 강화되고, 불교의 전파가 본격화되었습니다. 전투 후 모노노베 씨의 영지와 노예는 소가 씨와 사천왕사에 분배되었습니다.  

 

결국 모노노베노 모리야 일파를 모두 제거 후에 소가노 가문의 1인 권력을 쥐게 됩니다.

 

大臣(おおおみ)오오미라는 천황의 다음 가는 권력을 가지게 되고, 이 권력이 계속 될꺼라 생각되지만, 이 권력또한 오래가지 못하고 소가씨는 몰락하는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